본문 바로가기
  • 나의 작은 기록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LAB

유튜브 채널 분석

by labper M 2021. 9. 22.

통계를 어떻게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채널의 성장 속도가 달라집니다.

 

소셜 블레이드(socialblade.com)는 유튜브를 비롯한 각족 SNS 채널 분석을 도와주는 웹 사이트.

내 채널뿐만 아니라 다른 채널의 통계도 볼 수 있고, 

전 세계 유튜버의 순위를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열람할 수 있어서 

유튜브 트렌드를 파악하거나 채널을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내 채널명을 검색했더니

채널 정보가 나온다.

아직까지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깊이 있는 분석은 없지만

나중에 유튜브 채널이 커졌을때 이 글을 다시 읽어 보면 재미있겠지?!

 

향후 5년간 채널 성장 예측하기 기능도 있다고 한다.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받는 슈퍼챗 후원금도 수익이 됩니다.

시청자가 후원하는 금액에서 수수료 등을 제외한 약 65% 정도의 금액이 광고 수익과 함께 정산된다.

 

'유튜브 프리미엄'가입자가 내 동영상을 시청했을 때도 수익이 발생된다.

광고 수익과는 따로 책정이 된다.

수수료에서 나오는 수익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시청한 분량을 기준으로 크리에이터에게 분배된다.

 

'채널 멤버십'은 시청자가 매달 반복 결제(4.99달러)를 통해 

내 채널의 멤버십에 가입하면 멤버십 회원만의 전용 배지, 미공개 영상 시청, 멤버십 채팅방 등

전용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이다.

채널 멤버십 수익의 70%를 지급받을 수 있다.

 

 

'건너뛸 수 있는 광고'는 5초 이후 광고를 건너뛸 수 있는데, 

30초 이상 시청하지 않고 건너뛸 경우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의 경우 수익 발생은 보장되지만,

시청자가 15초 이상의 광고를 끝까지 봐야만 합니다.

 

6초 이하의 짧은 광고도 있습니다.

'범퍼 광고'라고 합니다.

범퍼 광고는 건너뛸 수 있는 광고나 건너뛸 수 없는 광고에 체크해 두면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오버레이 광고는 시청자가 배너를 클릭해야만 수익이 발생된다.

 

네이버TV는 현재 동영상 플랫폼 중 광고료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창작자에게 100%로 지급한다고 한다(2017년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