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이벤트-클립,프로젝트
파이널컷을 별도로 저장 위치를 지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도 [동영상]폴더에 라이브러리를 저장한다.
원활한 컴퓨터 사용을 위해 라이브러리 용량관리는 필수다.
사이드바에는 편집 중인 라이브러리만 남겨두는 것이 깔끔하고 편리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우클릭을 하거나
[file]-[reveal in Finder] 를 실행하면
라이브러리가 저장된 위치의 폴더를 열 수 있다.
opt+N: 새로운 이벤트 만들기
사이드바에 여러 개의 라이브러리가 열려 있을 때
라이브러리 간 이벤트를 복제하거나 옮길 수 있다.
영상편집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프로젝트가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만들고
Rendering 항목을 보면 6가지 옵션이 있는데
위에 있는 항목일수록 화질과 색상 재현력이 좋다.
보통 422나 422HQ면 충분하다고 한다.
uncompressed 10-bit는 무압축을 의미한다.
용량이 엄청나게 커져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프로젝트를 생성 후
우측에 있는 인스펙터 패널에서 modify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속성을 수정할 수 있다.
파이널컷은 자동 저장 방식이라 따로 저장을 할 필요가 없는데
이전에 작업했던 과정이 필요하다면
[동영상]-[final cut backups]로 들어가면 라이브러리별로 백업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하지만 자동저장 기능이 완벽하지는 않기때문에
이전에 했던 편집을 수정하기 전에는 미리 프로젝트를 복제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duplicate project
duplicate project as
snapshot project.
snapshot project는 복제한 시간을 기준으로 백업한 별도의 독립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컴파운드 클립, 멀티캠 클립에 변화가 일어나면 [duplicate project]메뉴로 복제한 프로젝트는 변경사항이 함께 적용되지만
[snapshot project]로 복제한 프로젝트는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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